
- 집착이 억눌려 있으면 원하는 것이 나타나지 않는다.
- 부족해서 원하는 감정은 ' 집착' . 이 집착을 수용하게 되면 원하는 걸 갖게되지만, 집착을 묻어놓고 살게되면 원하는 걸 얻을 수 없습니다.
-어떤것을 체험하고 싶다는 욕구가 억눌리면 욕심이 되고, 욕심이 억눌리면 집착이 되고, 집착이 억눌리면 한이 됩니다.
- 타인에게 달라고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보다 내것을 내주거나 도와주는 빈도가 훨씬 높다면,, 그 속마음은 오히려 내가 받고 싶은데 이마음을 숨기기 위해서 정반대인 주는 태도를 보인다.
- 사랑에 집착하는 마음을 들키면 버림받을까봐 무서워서 버림받는 아픔을 느끼지 않으려고, 상대방에게 집착하지 않는 태도가 나와요.
- 사랑받고 싶은 집착이억눌린경우에는 ' 너는 내거야'라고 하지 않고, '그래 나 너없이도 잘 산다 , 잘가라'
- 의식적으로 ' 내뜻대로 되지 않아도 괜찮다'고 되뇌이는 것은 이미 그것을 갖고싶은 집착이 있음을 알아차렸기에 그것을 내려놓으려 하는 것이다. 집착이 너무 억눌리면 진짜 괜찮다고 느끼게된다.
- 생일 선물 못받아도 괜찮다고 하지만, 속마음은 축하받을 가치가 없는 나로 사는게 너무 수치스럽고 선물 내놓으라 하고 싶은데 겉으로는 ' 난 그런거 바라지 않아' 라고 착각
- 욕심이나 집착이 풀린다는 것은 내안에 그것이 없거나 부족하기에 그것을 가져야 한다 는 느낌이 사라지는 것.
- 공기의 존재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것처럼 , 돈을 벌고 쓰고 하는 거에 대해 별 생각이없어지는 것
- 집착을 억누르고 살면 그것이 없다는 느낌에 씌어서 아무리 그것을 소유해도 그것이 없다는 느낌에서 벗어날수 없다. 마스크를 쓰면 공기가 부족하게 느껴지는 것 처럼.
>> 생일에 오히려 내 생일 턱 내겠다고 음료수 산일, 뜬금없이 소소한 선물을 친구에게 나눠주던 일,아빠 엄마에게 무언가 줄 게 없는지 계속 찾으려 하던 일, 기타 등등
주려 하는 마음이 사실은 너무나 받고 싶은 마음이 억눌려서 그걸 숨기려고 내가 주고자 하는 거였을 수 있겠다 싶음.
https://youtu.be/5j6nrggQmOU?si=BNqbj2aRRloeDHS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