월요일 수강 첫 날 1주차 수업을 전부 들었다. 중간에 끊고 내일 다시 들을까 했지만 흐름이 끊기는게 싫어서 쭉 따라하다보니, 어느새 3시간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.
무료수업을 두 번 들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진도를 따라가기 어렵지는 않았다.
다 이해했냐라고 물어본다면 물론 "아니오"지만,,ㅎㅎㅎㅎ;;
숙제도 내 힘으로 제출했다.(정답인지 아닌지는 몰름ㅋ)
01. 1주차 우리가 배울 것
-
- 우리가 배울 것
- 웹은 개발을 입문할 때 배우는 개발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!
- 앱 개발자도, 게임 개발자도 처음에는 웹으로 시작한다고 할 수 있죠!
02. 웹 브라우저 원리
-
- 서버/클라이언트/웹의 동작 개념
-
- 네이버 웹페이지를 해킹해보자!
- 😎 네이버를 한 번 해킹해 봅시다!
- 네이버로 접속해봅시다!(링크)
- 같이 한 번 해볼까요? 네이버에서 “사전”이라고 쓰인 곳을 한번 스파르타라고 바꿔볼게요!
- “사전”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눌러 검사 탭을 열어주세요!
- 오른쪽에 뜨는 것은 개발자 도구에요! 개발자 도구에서 “사전” 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더블클릭하고 “스파르타”라고 바꿔쓰고 엔터를 눌러볼까요?
- 🤔 앗! 사전이 스파르타로 바뀌었어요! 우리가 네이버를 해킹한 걸까요?
- 웹의 동작 개념 : 브라우저는 1) 요청을 보내고, 2) 받은 HTML 파일을 그려주는 거에요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-
-
- 2) HTML과 CSS의 개념
- HTML은 뼈대, CSS는 꾸미기!
-
- HTML은 웹의 뼈대를 잡아주는 구역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! 웹의 전반을 HTML을 통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!
- CSS는 HTML을 통해 작성된 뼈대의 속성을 선택해 예쁘게 꾸며주는 코드입니다!
- HTML 내 style 속성으로 꾸미기를 할 수 있지만, 긴 세월동안 이것을 한데 모아 볼 수 있는 CSS 파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. HTML 코드 내에 CSS 파일을 불러와서 적용합니다.
- 또한 CSS를 잘 사용할 줄 아는 것과, '예쁘게' 만드는 것은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(붓을 잡을 줄 아는 것과 그림을 잘 그릴 줄 아는 것의 차이), 많은 경우 웹디자이너나 퍼블리셔에게 의존하게 됩니다.